만남과 연애의 신풍속도, 소셜데이팅 앱 < 문화 < 기획 < 기사본문 고대신문

당연히 더 진지한 만남을 추구하는 유저들일수록 지갑을 열고 유료 기능을 구매할 그리고 더 많은 돈을 지불할 가능성을 높혀준다. 범블 경쟁사인 틴더는 최근 “백그라운드 체크” 기능까지 도입했는데, 원하는 이성의 범죄기록과 재판기록까지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작년부터 회원 수 증가율 20%를 기록하며 급성장 중인 범블은 모든 연애 앱 플랫폼에 남성 회원수가 여성 보다 많다는 점에 착안해 여성 회원이 먼저 대화 개시를 주도하도록 설계됐다.

 

미남미녀들에게만 가입자격이 주어지는 해외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 ‘뷰티풀피플닷컴’은 최근 바이러스 공격을 받는 바람에 운 좋게 회원이 된 3만 명의 ‘자격 미달’ 회원들을 적발해 퇴출시켰다고 한다. 사유는 가입 요구조건인 외모 심사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 즉 못생긴 회원은 나가라는 것이었다. ‘뷰티풀피플닷컴’에서는 기존 회원들의 심사를 통과한 사람들만 신규 회원으로 받아들여지는데, 이런 절차를 통해 회원 가입에 성공하는 사람은 일곱 명 중 한 명꼴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선 아직 생소하지만 미국에서의 온라인 데이팅 시장은 그 규모가 1조 5000억 원에 달할 정도로 주목받고 있는 분야다.

 

이 외에도 소개팅 앱 ‘당돌한 소개팅’의 경우 이혼한 남녀를 대상으로 재혼을 목표로 한 소개팅을 제공하고, 동성애자를 대상으로 한 소개팅 앱도 등장해 서비스하고 있다. 교양, 상식, 문화 등 지성 테스트를 통과하고 가치관이 맞는 답변을 골라 매칭할 수 있는 ‘소피스’. 정서적 교감을 중시하는 국내 최초 지성 인증 소셜 데이팅 서비스라는 점을 내세운다. 학력과 연봉 등의 조건이 좋더라도, 서로 가치관이 맞지 않는다면 좋은 만남이 될 수 없다는 판단하에 소피스는 빅데이터 기반으로 개인에게 맞춤형 이성을 큐레이션 한다.

 

디자인 시스템을 만들고 있는데 디자인 통일성도 있지만 서로의 디자인 퀄리티를 맞추려고 해요. 그게 가능해 진다면 업무 효율성이 훨씬 높아질 것이라 기대해요. 학부 때도 공부 안하고 일하러 다니고 회사만 만들고 그랬습니다. 어릴 때부터 컴퓨터를 공부하고 잘 알고 있던 상태라서 학업을 파기보다는 돈 버는 것이 더 좋더라고요.

 

온라인 데이팅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무시할 수 없는데다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가장 민감한 시기에 도착한 점도 불리해 보인다. 모바일 앱 사업이 활발한 우리나라에서도 소셜데이팅 앱은 저력을 과시하고 있다. '정오의 데이트', '이음', '아만다'가 지난해 전체 앱 소셜 매출에서 비게임 분야 5, 6, 8위를 차지했으며, 현재 국내시장의 관련 업체는 120여 개로 추정되고 있다. 이런 점에 착안해 특정 대학끼리만 이어주는 서비스도 생겨나고 있다. 지난 1월 시범 운영을 한 ‘연고링’은 서울대,연세대,고려대 등 서울 소재 10개 대학생만 대상으로 한 소개팅 서비스다. 오픈 2주만에 1600여명의 학생이 몰리며 인기를 끌었다.

 

윙미는 소셜 기능을 최대 활용한 솔루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 사용자들의 매칭을 돕기 위해서 친구들이 "도우미"로 자청해 지원사격을 할 수 있게 해놓았죠. 회원이 소개팅 상대가 마음에 들 경우 다음 소개팅 상대가 도착하기 전에 ‘OK’를 선택해 호감을 표시할 수 있다. 하지만 OK를 누르기 위해선 1회 일정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서로 OK를 누른 경우 이음은 각각 상대방의 휴대전화번호를 전달한다. 하지만 이용자들은 목적과 상관없이 기혼자가 노골적으로 결혼 여부를 묻거나 성적인 메시지를 보내 불쾌했던 경험이 있다고 전했다.

 

아무래도 스타트업이다 보니 업무 협력 체계 등이 쫀쫀하지 않은데 부탁할 건 또 많거든요. 일은 많지만 넥스트 스테이지를 생각하고 성장을 하고 싶은 분들이면 좋겠어요. ㈜큐피스트는 앱 ‘글램’에서 앱 내에서 사용가능한 아이템인 젬을 판매하면서 판매화면에 청약철회는 구매일로부터 7일 이내 가능하며, 사용 후에는 청약철회가 불가한 것으로 안내했다. 이들 사업자들은 앱 소개화면 등에 객관적 근거없이 “대기업, 전문직이 가장 많이 쓰는 앱”, “결혼커플수 637” 등의 광고를 했다.

 

해당 어플은 가입 시 SMS와 페이스북 이중 인증으로 미성년자 가입이 불가해 철저한 회원 관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회원이 직접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상대방을 매칭하기 때문에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을 만날 수 있어 만남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밝혔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데이팅 앱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VIP 남성 중에는 1년간 앱에 7000만 원에서 1억 원까지 돈을 쓰는 경우도 있다. 친구를 만나는 목적의 앱일지라도 기혼자나 FWB와 같이 성관계 중심의 만남을 암시하는 단어는 자체적으로 거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전세계 데이팅 앱 중 1위인 틴더와 45세 이상을 위한 PoF, 무슬림과 흑인 고객 등 특성화된 고객을 위한 앱을 만드는 등 수익성을 강화하고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업체들은 대부분 온라인데이팅에 SNS를 적용한 전자의 경우로 매치닷컴,OKCupid,eharmony등 이다. Badoo는 멕시코에서 채팅, 즐거운 시간, 연애 및 데이트를 위한 새로운 인연을 찾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입니다. 인생을 즐길 줄 알고, 무엇이 재미있는지 아는 나라인 멕시코에서 여러분께서 새로 사귄 친구들과 즐길거리를 찾는 것은 식은 죽 먹기입니다. 멕시코시티의 세련된 레스토랑과 카페를 둘러보거나 도시의 시끌벅적한 나이트클럽을 경험해보세요.

부산 휴게텔 부산 휴게텔 휴게텔 부산 휴게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만남과 연애의 신풍속도, 소셜데이팅 앱 < 문화 < 기획 < 기사본문 고대신문”

Leave a Reply

Gravatar